
학사정보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학과
토목공학 교과과정 개발 과정
- 목표학생 능력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최종단계에서의 수준을 설정
- 교과목별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것이 목표학생능력 개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결정
- 종합적으로 목표학생능력이 개발될 수있는지를 분석하고 미비 시에는 교과목별로 학습목표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교과목을 신설
토목공학 프로그램 개선 절차

토목공학 프로그램 개발, 평가, 개선 시스템

교과과정 영영별 이수학점 분포
인증 교과 분류 |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 교과목 분석 | 공인원 요구 학점 |
|||
---|---|---|---|---|---|
이수 영역 | 개설 학점 | 인증졸업기준 | |||
전문교양 | 공통 교양 | 7 | 7 | 18학점 이상 | |
공학 교양 | 12 | 12 | |||
소계 | 19 | 19 | |||
MSC | 기초과학 및 수학 | 24 | 24 | 30학점 이상 | |
컴퓨터 | 6 | 6 | |||
소계 | 30 | 30 | |||
전공주제 | 인증필수 | 전공 기초 | 6 | 6 | 54학점 이상(설계 12학점 포함) |
전공 기본 | 18 | 18 | |||
설계 | (6) | (6) | |||
인증선택 | 전공 심화 | 78 | 54 | ||
설계 | (9) | (6) | |||
소계 | 102(설계15) | 78(설계12) | |||
자유선택 | 13 | 13 | - | ||
총계 | 164 | 140 | 102(설계12) |
학습 성과
- 수학, 기초과학, 공과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토목공학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 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