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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정보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학과

인증대비 학생 예비지식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을 받기 위하여 학생이 갖 추어야할 기본 학습성과로서 졸업생들이 아래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KEC2015 인증기준적용)

DONG-A UNIVERSITY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토목공학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기술환경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따라서 학생들은 그 분야에 적합한 수학, 기초과학(실험실습을 포함), 전산학을 합하여 1년 이상, 그 분야에 적합한 공학이론과 설계를 합하여 1년 6개월 이상, 공학 프로그램의 목표와 교육 기관의 목적에 부합하고, 공학 교과과정의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전문 교양 교육(단, 기본소양교육은 6개월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인증대비 교수 예비지식

  • 첫째로 수요지향 교육체제이다. 즉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우선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와 학생들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학습성과(Program Outcomes)를 먼저 정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정할 때 학과의 교수들만의 의견을 모아 정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수요자 즉 산업체, 졸업생, 지역사회, 학교설립자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정한다. 실제로는 교육 수요자중 산업체(고용주)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 둘째로 성과중심 교육체제이다. 학생에 대한 교육이 끝나면 반드시 학생의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이것을 프로그램에서 목표로 하는 학습성과와 비교한다. 그 결과 목표치에 이르지 못하면 그 원인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법을 개선한다. 이와 같은 개선활동은 매 학기 또는 매년 주기로 이루어진다.